지방소멸 위기대응 방안으로서 ‘전북형 혁신마을’ 구상이 제안됐다.

사단법인 농촌과미래(이사장 이귀재)와 전북대 식물의학센터가 공동 주최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전북형 혁신마을 추진방안에 관한 세미나’가 1일 전북도의회 2층 회의실에서 마련됐다.

기조발제를 맡은 이귀재(전북대교수)는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정치권과, 자치단체, 대학이 문제해결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계기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세미나 개최 동기를 밝혔다.

이귀재 교수는 "그동안의 농업과 농촌사업이 공급위주의 정책이었다."며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면 당연히 수요가 많아서 매출이 올라 지속적인 사업이 가능하리라는 사고는 한계가 있고 청년들에게 저리의 정책금융 만 제공하면 농촌으로 이주할 것이라는 인식 또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대안으로 제시된 ‘전북형 혁신마을’은 지역의 청년과 귀농귀촌자들의 요구를 실증적으로 파악한 맞춤형 정책이다.

첫째, 스마트팜을 통한 농산물개발과 재배로 고소득 보장, 둘째, 혁신적 사회주택으로 주거문제 해결, 셋째, 의료, 교육 등 생활인프라의 구축이 하나의 지역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개념이 바로 ‘전북형 혁신마을’이라는 것이다.

세미나를 공동 후원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김성주위원장은 “전북은 지방소멸위기가 매우 심각하다."며 "전북형 혁신마을은 농도전북의 특성을 살려 지방소멸을 완화하는 정책으로서 의미가 있고 공공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2022년도부터 인구감소지역 89곳을 선정 발표하였고, 지방소멸 완화를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마련하여 매년 1조원씩 10년간 투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