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에 앞서 건전한 종자 생산을 위하여 올바른 볍씨소독법과 싹 틔우기 방법 등 농가 영농지도에 나섰다.

군은 PLS에 따른 농약 오남용을 사전 방지하기 위해서 정부 보급종을 미소독 종자로 공급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종자소독을 실시할 것을 당부하였다.

종자소독은 친환경 농가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온탕 소독과 약제침지 소독법이 있다.

온탕 소독은 물 온도 60℃에, 벼 종자 10kg을 10분간 담가 소독한 후 서서히 냉수에 10분간 식혀주는 방법으로 볍씨 발아기를 이용한 종자소독 시 오래된 기계는 온도 조절 장치의 센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설정 온도와 실제 물의 온도가 같은지를 확인하여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약제침지 소독은 30~32℃의 벼 종자소독용 살균제와 살충제가 혼합된 약액에 48시간 동안 담가 소독하는 방법으로 약액의 온도와 침지시간을 준수해야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자가채종 종자의 종자소독제 단독 처리에 의한 키다리병 발생률이 10% 이상이므로 키다리병 발생이 우려되는 자가채종 농가나, 공동 육묘장, 대규모 농가는 반드시 온탕 소독과 약제침지 소독을 병행해야 한다.

또한 파종에 알맞은 싹틔우기 길이는 1~2㎜ 내외임으로 약제 소독 중간중간 볍씨 발아기를 확인하여 싹이 너무 커진 종자를 파종하지 않도록 하고 파종 후 무가온 비닐하우스 등에서 4~5일 정도 상자 쌓기를 실시하여 출아를 시킨 모판을 못자리에 치상해야 한다.

군은 깨씨무늬병, 도열병, 키다리병, 선충 등 벼 수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병해충 대부분은 종자로 전염되니 종자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당부하였다./임실=임은두기자·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