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경선과정 및 방식이 비민주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로, 지자체 단체장 경선이 마무리된 시점에 시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반응이 예전같지 않다.

  최근 각기 다른 결과를 맞이한 김제시장 예비후보들 진영에서도 민주당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다.

  민주당의 경선이 마무리되는 시점인  2일 '민주당의 개혁을 요구하는 김제시민 일동'은 김제시장 선거 경선과정에서의 불합리성을 들며 이원택의원 사무실 앞에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이들은 "타 시,군 후보에 있는 가점과 감점이 왜 김제시장 후보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았냐"며 "후보의 업무능력과 기여도뿐만 아니라, 각 후보의 재산, 학력, 병력, 전과경력 등이 제대로 검증되었는지" 따져 물었다.

  이어 "권리당원으로 2번의 투표를 했음에도 투표참여 이후 최고 5번 이상의 투표독려 전화를 수신한 경우들이 있다"며 "시민과 당원의 참정권이 심각하게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최소한의 의무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불공정한 경선의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김제지역 이원택 위원장에게 있다"며 "성실한 답변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원택 의원실 관계자는 "각 후보들의 검증은 전북도공천심사위원회(위원장 윤준병, 부위원장 신영대, 이원택) 위원들이 공정히 진행한 사항이며, 애당초 문제점이 있는 후보였다면 경선 전에 '이런 후보와는 경선을 할 수 없다'라는 강한 요청이 있었어야 했는데 그때는 침묵하고 있다가 이제와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선방식은 중앙당의 결정사항이었고, 누가 권리당원이었는지는 1년 전부터 신상미공개로 지역당에서도 전혀 파악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일부 지역에서는 '컷오프'를 공천심사위원회 심의 대신 권리당원이 포함된 국민참여경선으로만 시행해 공천심사위원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원천봉쇄함으로, 전북도와 대비를 이루기도 했댜.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