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위담한의원 권수현 원장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다양한 질환 중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신경성위염이다. 위염 중에서도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신경성위염은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고 내시경이나 각종 정밀 검사를 통해서도 뚜렷한 원인을 발견하기 쉽지 않다.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신경성위염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여러 가지 위장장애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만성 위장질환을 말한다.

다른 말로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도 불리며 속 메스꺼움, 복부팽만감, 명치답답, 구토, 위산역류 등의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특징이 있다.

신경성위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 위장 감각이 과도하게 민감한 경우, 불규칙한 식습관, 위장관의 감염이나 염증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낫지 않으며 오랫동안 신경성위염이 지속된다면 한의학적으로 접근하여 담적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담적이란 위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음식 노폐물이 부패하여 형성된 담 독소가 위와 장 외벽에 쌓여 굳어지는 것이다. 담적으로 인해 위와 장이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조직을 굳게 하고 그로 인해 소화 및 배설 운동에 장애가 발생한다. 또한 담적은 제때 치료하지 않아 전신으로 퍼질 경우 편두통, 어지러움, 만성피로 등 전신질환 증상까지 가져올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담적에 의한 신경성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약을 복용하여 위장에 낀 담적을 배출하고 더 이상 담적이 쌓이지 않는 위장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약침요법을 통하여 침을 놓는 부위인 경혈에 순수 한약재의 엑기스를 추출해 주입함으로써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담적에 이로운 10가지 한약재를 쪄서 만든 팩으로 복부를 찜질하면 위와 장의 독소 배출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와 담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진행되어야 한다.

신경성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커피와 탄산음료, 흡연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간단한 스트레칭 및 꾸준한 운동은 위장 운동을 활발히 하여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전주위담한의원 권수현 원장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