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지사를 비롯해 교육감, 시장군수와 광역, 기초의원 등 총236명을 선출하는 6·1전국동시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12일 시작됐다. 오늘까지 후보자 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오는 19일부터 31일까지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하게 된다. 19일 남은 선거기간동안 어떻게 민심을 내편으로 만드느냐를 놓고 치열한 접전을 펼치게 될 전망이다. 
공천과정 내내 혼란과 잡음으로 도민들의 비난을 받으며 ‘누더기 공천’이란 오명을 받고 있는 민주당에 맞서 윤석열 정부와의 소통을 위해 당선자를 배출시켜 달라는 국민의 힘, 그리고 민심을 외면한 공천이라며 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후보들과 군소정당 후보들의 한 치 양보 없는 한판승부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심각한 공천후유증으로 인한 민주당을 향한 전북 민심의 변화는 이재명총괄선대위원장의 전북 방문을 통한 역풍차단 필요성까지 제기될 만큼 심상치 않다. 무소속 단체장 강세지역의 경우 공천을 받지 못한 유력후보들이 탈당을 통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경우 고전이 불가피하기에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국민의 힘은 지난 대선에서 역대 가장 높은 전북의 지지율이 새 정부 출범과정에서 전북 지역 현안을 당초 26개에서 43개로 확대하고 예산으로만 8조5400억 원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며 전북발전을 위한 중앙통로 역할을 위해 지방선거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과거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인식되던 전북 지방선거에 새로운 바람이 일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 소속이 아닌 단체장이어도 지역주민들의 많은 지지를 얻고 훌륭히 지자체 살림을 꾸려온 사례는 많다. 오히려 주민과 유권자는 아래로 보고 오직 당과 공천권자에게만 충성하는 정당소속 단체장에 의한 폐해를 겪었던 경우가 적지 않았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 살림을 맡겨도 될 자질을 갖췄는지, 지역의 미래와 발전을 책임질 능력을 갖춘 적임자인지 냉철히 판단해 제대로 골라내야 한다. 정에 이끌려, 정당 만보고 소신을 포기하면 4년을 후회하며 지내야 한다. 특정당이 지역의 정치판을 독식해 지방자치가 제대로 굴러가는지, 지방의회는 제 역할을 하는지 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 더 이상 계속되도록 해선 안 된다. 나를 위해 전북의 선거지형을 바꾸는 시작. 내 한 표면 충분히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