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이스성형외과 김종현 원장

코는 얼굴의 정 가운데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얼굴 전반적인 균형과 입체감 등 첫인상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위 중 하나이다. 모든 이들의 얼굴이 다르듯이 코 모양 유형도 다양하다. 낮은 코와 매부리코, 휜 코, 복코, 화살 코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콧볼이 넓어 둔한 인상을 주는 경우 콧볼 축소를 진행할 수 있다.

여러 유형의 코 모양이 있는 만큼 코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 기술적 노하우가 뛰어난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나 개인마다 다른 얼굴 비율에 맞춰 라인, 높이, 각도 모두 조절하여 수술을 진행하여야 하는데, 단순히 콧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코의 길이와 비율, 높이, 조화까지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코 모양에 맞는 맞춤 디자인을 통해 진행하는 곳을 찾는 것이 좋다.

환자 개인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코 성형 시술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3D-CT 등의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수술 부위의 뼈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수술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부산 서면 더페이스성형외과 김종현 원장은 “이외에도 얼굴의 정면과 측면 등 모든 각도에서 보이는 모습을 고려해야 한다. 어느 한쪽의 모습만을 고려해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면 부자연스럽거나 인위적인 느낌의 인상이 연출될 수 있다.” 며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수술을 진행한다면 이목구비와 얼굴 전체의 조화가 부자연스러워져 자칫 붓기가 빠지지 않거나 염증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코성형을 할 때에는 코의 상태나 모양, 콧구멍의 크기뿐만 아니라 수술에 사용될 수술기법이나 자가조직, 보형물 등 모든 요소들을 철저하게 점검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