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블루비뇨기과 윤인석 원장  

여성 피임수술에 비해 간편하고 합병증의 위험이 적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남성 피임 수술이다. 보편화된 수술로 병원 선택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들이 많다.

강남 블루비뇨기과 윤인석 원장은 "흔하게 진행하는 수술이지만, 민감한 부위의 수술인만큼 병원의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며 "충분한 수술 경험이 있는 병원인지, 의료진은 비뇨기과 전문의인지,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는지 등 다양한 부분을 따져 병원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인석 원장은 "피임을 위해 가장 선호하는 수술은 정관수술은 정관을 꺼내어 차단하는 수술로 정자의 움직임을 막아 피임효과를 얻는 방식의 수술."이라며, 최근에는 메스를 사용하지 않는 무도 정관수술이 인기이며, 빠른 회복과 적은 통증으로 수술의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은 꼭 필요하다." 고 덧붙였다.

윤인석 원장은 정관수술을 받은 후 주의 사항에 대해 말하길 "정관수술을 받은 후에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낭 속에서 오랜시간동안 정자가 살아남은 경우 임신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정낭 속 정자가 오랜시간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정관 수술 후에도 약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15회 이상 사정을 할 때까지는 따로 정액을 배출해야 한다. 피임의 효과를 느끼고자 정관수술을 하는 것이라면 꼭 지켜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도정관수술의 수술시간은 10~15분 정도로 짧은 편이며, 수술 후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운동이나 관계가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국소마취로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당일부터 업무 복귀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