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토하 양식기술 특허 3건'을 동시 출원하며 내수면 양식산업의 선두주자로 우뚝 설 전망이다.

23일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에 따르면 2019∼2021년까지 3년에 걸쳐 자체 시험연구 과제인 '토하(새뱅이) 양식 기술 개발'을 추진해 완전 양식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기술 3건에 대해 도 자체 심의를 거쳐 특허 출원했다.

이번에 출원한 특허 기술 3건은 새뱅이 고유 습성을 활용한 선택적 선별장치와 선별 기술, 대량생산을 위한 성숙 및 포란유도 기술, 노동력 절감을 위한 맞춤형 대량출하 포획 기술로 모두 민간 현장여건을 반영한 실증시험 연구를 통해 정립된 기술이다.

전국적으로 양식기술 연구사례가 전무한 토하를 전국 최초로 체계적인 시험연구 기술 개발에 노력한 결과 이와 같은 성과를 도출했다.

전병권 도 수산기술연구소장은 "출원한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는 '연구·교습어장사업'에 응용하겠다"며 "저자본, 노동력 절감, 단위면적당 소득증대 등 어업인이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해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완전양식 기술'을 확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토하류는 '국내 토종 갑각류 중 민물새우류를 총칭'하는 표현으로 지역별로 4~7종이 존재한다. 

특유의 향과 부산물(잔뼈, 내장)이 많은 민물고기 대비 거부감이 적고 국내 수요가 높은 품종이지만 대부분을 어획에 의존하고 있다. 

어획량 또한 소량으로 전국적으로 소매 유통되는 실정으로 산업적 가치가 높은 토하류를 면밀히 분석 및 조사한 결과, 대량생산이 가능한 새뱅이(Cardina denticulata denticulata De Haan)를 단일 품종으로 선택해 집중적으로 시험연구를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