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민주당은 텃밭으로 불려온 전북에서의 낮은 투표율이 그야말로 충격적인 결과로 다가오고 있다.

전북은 이번 선거에 앞서 치른 대선 투표율이 1997년 제15대 대선 이후 25년 만에 80%대를 기록하는 등 광주와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높은 투표 참여 열기를 보여줬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달랐다. 전북의 투표율이 처음으로 전국 평균을 밑돌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다.

그럼에도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14개 시군 중 11곳에서 당선된 반면, 평소의 절반에 가까운 시민들은 투표장에 찾지 않았다.

민주당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은 지방선거가 끝난 후 전북도의회를 찾아 “전북의 압도적인 지지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험난하고 힘든 가시밭길로 접어들었다”며 “민주당의 전국 성적표와 낮은 투표율을 엄중한 마음으로 받아들인다”고 언급했다.

낮은 투표율을 두고 민주당 내부에선 이 같은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민주당 탄핵’이라는 평가까지도 제기되면서 심판론이 작동한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민주당에 대한 정치적 탄핵이었다”며 “책임지지 않고 남 탓으로 돌리는 것 그것이 아마도 국민들께 가장 질리는 정치행태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시민들이 투표장을 찾지 않은 것은 민주당에 대한 심판이 아니라 무관심을 보인 것이라 게 대체적인 시각이었다. 일찌감치 판세가 굳어진 민주당 일당 독점 체제의 폐해로 인해 전북지역 유권자들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총선·대선처럼 굳이 투표장으로 가야할 명분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전주에 거주하는 40대 이모씨는 “전북에서 여전히 민주당은 경선만 통과되면 당선된다는 인식이 큰 것 같다. 이번 지방선거 역시 이런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굳이 투표 필요성을 못느꼈다”면서 “더욱이 이번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의 잡음에 실망감이 더 컸다”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일부 시민들은 국민의힘을 비롯해 다른 정당 후보에게 투표를 했다. 그 결과 국민의힘은 이번 선거에서 비례대표 도의원 1명, 비례대표 시의원 3명을 당선시켰다. 비록 지역구 당선은 실패했지만, 8년 만에 다시 지방의회에 진출했다는 데 의미가 컸다.

선거를 총괄한 국민의힘 정운천 도당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지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 황폐해진 당의 복원을 의미하는 결과”라고 총평했다.

그러면서 비례 당선자들과 함께 당을 쇄신하는 데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지역 혁파와 전북 발전을 위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전북도당은 6·1지방선거 당내 경선 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구태가 도당 후보들과 당원들 사이에서 드러났다며 머리 숙여 사과했다.

또 철저한 선거 평가와 반성을 통해 이런 부끄러운 모습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평가를 통해 개혁 과제를 제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일각에서는 경쟁과 견제 없이 정당 내부 개혁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확인된 만큼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도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민선 8기 역시 전북에서는 지방의회와 집행부 내 민주당 독점 구조는 여전하다”면서 “진정한 지역의 일꾼이 되기 위해선 다양한 정치세력에 힘을 실어주고, 지역 정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