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오래된 전북의 숙원 사업 중 하나는 바로 노을대교 건설이다. 전북 부안과 고창을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인데 그 앞 이름을 따서 처음에는 부창대교라고 명명됐다. 하지만 추진과정서 보다 좋은 이미지의 노을대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 해상교량의 건설사업이 구상된 시기는 일제 강점기라고 한다.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사업 착수가 시도됐지만 이런저런 사유로 물거품이 됐다.
  이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드디어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간다고 한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호남 서해안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던 노을대교 착공을 위해 조달청에 발주요청을 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05년 기본 설계용역이 완성된 이후 17년 만에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구체적 사업 규모는 총사업비 3천870억여 원에 연장 8.85km, 폭 2차선을 건설될 예정이다. 개통되면 현재 80분이 걸리는 두 지역 간 이동시간이 10분으로 단축된다. 선운산 도립공원과 변산반도 국립공원을 이어줌으로써 서해안 관광 활성화와 함께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그간 이 사업을 둘러싼 경과를 보면 곡절이 많았다. 우선 찬반이 맞섰다. 지역 주민 대다수가 이를 원했지만 곰소 등 일부 지역 주민들은 오히려 손해가 많다며 반대했다. 또 환경단체도 갯벌을 파괴할 것이라는 이유에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지금도 환경단체들은 반대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또 경제성 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라는 관문을 넘지 못하다가 사업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지난해 겨우 이를 통과하기도 했다. 
  다행히 사업이 본격화됨으로써 전북으로서는 지역발전의 호재를 맞은 셈이다. 정부 사업이라고 해서 지역이 방관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그간 전북은 개발연대 때부터 낙후와 소외의 대명사였다. 그것은 지금도 유효하다. 이번 노을대교 건설과 같은 대형 사회간접자본 확충 사업은 이를 극복할 중요한 계기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 시점서는 사업이 차질없이 계획대로 완공되도록 하는 것이 숙제다. 목표관리가 중요하다고 본다. 완공 시점이 2030년이라고 하니 이를 반드시 성사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업을 맡은 익산국토관리청 뿐만 아니라 전북도와 해당 시군들은 목표관리 차원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새만금 사업처럼 지지부진해서는 절대 안 된다. 반대 측 논리에 대한 설득력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 또 관련 정부 예산이 적기에 충분히 지원되도록 지역 정치권도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