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 치안감 인사발표 번복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국기문란”이라고 강하게 질타하면서 경찰은 물론 정치권으로까지 후폭풍이 커지는 분위기다.

지난 21일 경찰 통제 권고안 발표 이후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가 ‘경찰 길들이기’ 의혹을 일관되게 일축하며 “인사안을 수정하거나 변경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힌 데 이어,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경찰 책임론에 쐐기를 박은 것이 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경찰의 치안감 인사가 2시간 만에 번복된 것을 두고 “어이없다. 공무원으로서 할 수 없는 과오”라고 경고했다. 이어 “말이 안 되는 일이고, 이것은 국기문란일 수도 있다”며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경찰 내부는 동요하고 있고, 야당인 민주당은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행안위소속 의원들은 경찰청을 찾아 윤 대통령의 이같은 질타가 “경찰에 덮어씌우기 하려는 의도”라며 TF를 구성해 대처하겠다는 분위기여서 향후 진실 공방이 예고된다.

일선 경찰들은 행안부 경찰 통제 권고안과 인사 번복에 대한 반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지만 지휘부는 무게중심을 잃고 흔들리고 있다.

윤 대통령의 ‘레드카드’와 같은 경고로 다음달 23일까지 임기가 남은 김창룡 경찰청장의 거취도 불안정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와관련 김 청장에 대한 용퇴를 요구하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이미 충분히, 상세히 설명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 공석 상태에서 검찰 인사를 단행해 ‘검찰총장 패싱’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서는 “책임장관으로 우리 법무부 장관이 능력이라든지 이런 것을 감안해 잘했을 것”이라며 일축했다.

또 식물 검찰총장 우려가 나온다는 질문에는 “검찰총장이 식물이 될 수 있겠냐”면서 “어차피 인사권은 장관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발언을 두고 윤 대통령 본인이 검찰총장이었던 시절 입장과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020년 10월 문재인 정부 당시 추미애 법무장관이 당시 검찰총장이던 자신과 협의 없이 검찰 인사를 강행하자,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윤석열 패싱 위법 인사다. 주변에서 다 식물총장이라고 한다”고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