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용지면이 축사 정비와 빈집 등의 정비가 이뤄져 정주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김제시 용지면이 2026년까지 총사업비 250억원이 투입되는 농식품부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축사 및 빈집 등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쾌적한 주거단지와 건강한 휴식공간이 함께 조성돼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건강한 삶과 편안한 쉼의 공간을 보장하는 마을조성'을 목표로 추진되는 정비사업은 현업 및 휴·폐업 축사 1만9000㎡을 매입·생태복원함으로써 오염원을 제거해 수질개선과 생활환경을 개선한다.

또 마을주민 이주공간 마련을 위해 농촌임대주택을 건립하고 커뮤니티센터 조성과 마을회관을 제로에너지 시설로 전환하는 한편 가로 및 보행환경 정비 등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 지난해 김제 용지가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환경부에서 올해부터 2024년까지 국비 481억 원을 투자, 현업축사 16만9000㎡을 매입·생태복원을 할 계획에 있어 공간정비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원식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김제 용지가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축사정비와 주거환경 마련을 통해 농촌의 정주환경이 보다 쾌적하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농촌공간정비사업 추가 공모에도 시군과 협업하고 착실히 준비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농촌공간정비사업 선정은 도와 김제시가 지난해 농촌협약을 사전 기획 때부터 긴밀히 협의해 사업한 논리를 개발하고 평가에 전략적으로 대응한 결과다.
 
특히 이원택 의원은 김제용지 특별관리지역 지정에 이어 농촌공간정비사업 선정에도 중앙부처 설득 등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