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물가가 작년 동월 대비 5% 중반대를 기록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가 민생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28일 한 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에서 “각 부처는 모두 현장을 꼼꼼히 살펴 민생물가 안정에 도움이 될 방안을 고민해 달라”며 “결정된 정책은 최대한 발 빠르게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물가 상승률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인해 2008년 8월(5.6%) 이후 13년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 5.4%를 보이고 있다.

한 총리는 "지난주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당초 4.5%에서 4.7%로 수정했다"며 "국제 여건이 이런 상승률을 모든 나라가 감내하도록 전개되고 있고, 이 같은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다양한 정책 수단을 통해,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한 물가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서민들의 생활 비용을 최대한 줄여주는 데에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한국경영자총회를 찾아 고물가 비상을 언급하며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IT기업과 대기업 중심의 높은 임금 인상 경향이 물가와 임금의 연쇄 상승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한다”는 논리를 펼쳤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