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전북도정과 14개시·군의 자치행정을 이끌어갈 단체장들의 임기가 오늘 시작됐다. 전북교육 역시 12년 만에 수장을 바꾸고 새 출발을 알린다. 안정속의 변화 보단 신선한 새바람에 대한 기대를 품게 하는 혁신의 기치를 강조하며 전북 변화를 이끌겠다는 다짐 속에 4년의 첫 걸음을 떼는 것이다.

김관영 전북도정은 '함께 혁신, 함께 성공, 새로운 전북'이란 비전 아래 경제·민생 제일주의로 낡은 이념과 여야 대결을 넘겠다며 실사구시의 실용주의와 협의의 정치를 추구하는 4년을 강조했다. 14개 시·군 기초단체장들 역시 인구감소의 효율적 대응과 위기의 경제회복 등 당면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전국 최저수준이란 혹평이 내려진 전북교육의 학력부진과 무너진 공교육 바로세우기가 당장의 현안인 전북교육 혁신과 관련한 서거석 신임 교육감의 광폭 행보 역시 주목을 받기 충분했다.

정치력 부재에, 축소되는 경제력, 그리고 이어진 위축된 도세로 또다시 지역 경쟁력이 추락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고착돼가는 전북이기에 민선8기의 변화와 혁신의 약속의 의미가 크게 다가온다. 전북을 위한 여야의 협치에 국민의 힘이 힘을 더하기로 하는 긍정적 변화의 조짐 까지 더해졌음은 분명 반길 일이다. 그러나 5년만의 정권 교체로 중앙부처와의 원만한 소통마저 힘들어진 현실은 전북도가 여당에 정책협력관 자리를 제안해야 할 만큼 녹록지 않기에 그만큼에 비례해 우려가 커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지금의 강한 의욕과 약속들이 실현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보다 강력한 정부와의 협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고물가, 고금리 직격탄은 지역경제에 가장 먼저 타격을 입히고 있다. 저 출산·고령화 가속화는 도내 지자체 10곳을 지역소멸위기로 몰아 정부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해 관리를 해야 할 정도다. 위기가 도를 더하고 있음이고 전북이 심각하게 흔들릴 수도 있음이다. 민선8기 지방정부가 주민참여 확대를 통한 위기 극복에 한마음으로 대응하고 그 중심을 지키며 굳건히 서야 하는 이유다. 도민이 위임한 막중한 권한과 책임을 오롯이 지역발전과 도민을 위해서만 행사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부정부패 원천차단, 청렴성확보, 신뢰받는 행정구현은 두말할 나위 없는 원칙이다. 성공한 민선8기로 도민에게 기억되는 일, 결코 쉽지 않다. 각오를 단단히 다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