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영 전북도지사.

민선 8기 전북도정의 공식업무에 돌입한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전북도정을 경제와 민생 회복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조직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1일 첫 공식 업무에 돌입한 김 지사는 전북도청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자신이 내세운 공약과 지역현안 해결에 대한 로드맵 등을 제시했다.

이날 김 지사는 인수위원회 단계에서 추진돼왔던 전북도 조직개편과 관련해 “(전북도청을) 경제와 민생 회복에 방점을 두고 기민하고 탄력적이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개편할 것”이라며 “정무부지사도 경제부지사로 이름을 바꿔 관련 책임과 부서의 역할을 확대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정의 변화를 이끌고 뭔가 새로운 결실을 맺으려면 제가 먼저 공무원분들을 감동시켜 뭐든 같이 할 수 있을 정도로 의기투합해야 한다”며 “도청 공무원들을 하나로 만들고 그들이 변화와 혁신의 주체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의 대표공약인 대기업 계열사 유치와 관련해 광역단체장의 권한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 지사는 “기업을 유치하려다보니 모든 기업들이 인재부족을 이야기한다. 인력양성 체계가 제대로 뒷받침되지 않는데 어떻게 기업을 유치하겠냐”면서 “광역자치단체장에게 지역 대학의 학과를 탄력적으로 만들고 폐쇄·조정할 수 있는 재조정 권한을 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모든지역의 뜨거운 감자인 인구소멸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는 과감한 이민정책을 꺼내놨다.

김 지사는 “대한민국 전체의 인구가 지금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 전북도의 인구를 늘리기는 사실상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저는) 과감한 이민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전북도 같이 농어촌 인력이 부족해 외국 인력을 써야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맞닥뜨린 만큼, 도지사에게 도민 10% 범위 내에 비자를 발급할 권한을 쥐어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뒤바뀐 여·야의 정치구도로 인한 ‘전북 예산 혹한기’ 우려에 대해서는 “냉정한 현실을 인정하고 협치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