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이하 협의회)가 교원 정원 감축 중단과 교육재정 대안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로 당선된 전국 시도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열고, 임원단 구성·사무국 직제 개편, 교육 현안 등 다양한 안건을 논의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원 정원을 감축하려는 시도에 대해 ‘교원 정원 감축 중단을 촉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우려감을 나타냈다.
협의회는 특별결의문을 통해 ▲결의문은 미래교육 수요를 반영해 교원 정원 확대 ▲교원 수급 정책 수립을 위한 사회적 협의 기구 구성 ▲지역별 교육여건과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교원 수급 계획 마련 등을 담았다.
협의회는 최근 국가지방재정전략회의에서 발표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 추진과 관련해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지난 7일 정부는 초·중등교육 재원 일부를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에 쓰는 쪽으로 지방교육재정교부금(교부금)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협의회는 학생들의 질 높은 교육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현행대로 유지돼야 한다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정기총회가 끝난 후 가진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도 이같은 의지를 전달하며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전까지 교육재정 대안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협의회장으로 뽑힌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현재의 교육 여건은 학습환경부터 교육재정에 이르기까지 충분하지 않다”며 “학생을 중심에 둔 교육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며 현재와 미래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교육 비전과 여건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협의회장에 조희연 서울교육감, 부회장에는 서거석 전북교육감과  김지철 충남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을, 감사에는 김광수 제주교육감을 각각 선임했다.
또 협의회 사무국 정원은 기존 20명에서 25명으로 늘리는 직제 규정 일부 개정안을 처리했고, 교육공무직원 노조 단체(임금) 교섭 방법은 집단교섭으로 하고, 집단교섭 대표는 강은희 대구교육감으로 결정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