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50대까지로 확대한다.

유행 확산세를 감안해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는 기존대로 유지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시행하지 않는다. 유행 상황이 심각해지면 검토하기로 했다.

13일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과학방역’을 표방한 윤석열 정부의 첫 방역대책이다.

한 총리는 “BA.5 변이의 확산으로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재유행이 시작되고 있다"며 "4차접종 대상을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에서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8월 중순에서 9월 말 사이에 하루 최대 20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중증 환자는 하루 최대 1천명, 사망자는 최대 150명까지 늘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 총리는 “4차 접종은 코로나 중증화로의 진전을 예방할 수 있다”며 “대상 국민의 백신접종을 강력 권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작용과 돌파감염으로 백신 회의론이 이어지면서 추가접종 확대의 방역효과에 의구심을 갖는 여론도 있다.

거리두기는 민생피해, 사회·경제적 편익 등을 고려해 감염상황이 악화되면 선별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보건소에서 코로나19 4차 백신을 접종했다. 윤 대통령은 “백신을 맞아도 돌파감염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지만, 질병이 심하게 악화하거나 사망에 이르는 위험을 크게 낮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접종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