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이스피부과 신사점 최광호 대표원장  

사회적 거리 두기와 실외 마스크 해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준비로 바쁜 나날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착용했던 마스크를 벗으면서 그동안 가려졌던 피부가 더욱 도드라져 보여 걱정이 커지는 이들도 많다. 이처럼 일상에서 항상 함께 지내오던 마스크의 부재는 여드름 흉터와 같은 피부 트러블이 더욱 눈에 잘 띄게 하여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심지어 마스크와 피부가 알게 모르게 계속 접촉하면서 자극을 받기 때문에 피부 톤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고 피부 겉표면이 거칠어질 때도 있다. 더군다나 기온이 높은 무더운 여름 시즌이 겹치면서 피부 장벽을 보호하기가 쉽지 않아 울긋불긋한 여드름에 취약해진다. 다시 말해 마스크를 항시 착용했던 이전보다 더욱이 피부 트러블을 관리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여드름은 주로 신체활동이 활발한 사람에게 나타나게 되는데,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모공을 막으면 생기게 된다. 또한 화장품이나 모발 제품을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트러블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화장을 깨끗하게 지우지 않거나 톤을 너무 두껍게 한다면 여드름에 취약해질 수 있다. 헤어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마 주변에 묻어난 이물질을 조심이 닦아내야 한다.

피지 분비가 원활한데 비해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모공에 쌓이게 되면, 여드름이 얼굴 전체적으로 퍼지거나 염증이 심하게 발생하여 흉터로 이어질 수 있다. 염증이 반복되거나 시간이 지나도 잘 없어지지 않는 트러블과 흉터는 자연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지속적인 약물 치료나 네오빔 기기 등을 활용한 레이저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이때 개인마다 피부 타입과 상태가 다르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 아래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도움말: 초이스피부과 신사점 최광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