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 바른약속치과 김준형 원장  

치아는 음식을 씹어서 소화시키고, 말할 때 발음을 정확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외모에도 큰 영향을 주는데, 이처럼 생활 속에서 큰 역할을 하는 치아가 빠지게 되면 일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외모 콤플렉스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구강질환, 노화 등으로 치아가 상실되면 바로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치아 상실 후 오랜 기간 방치해두면 주변 치아가 점점 쏠려서 치열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 또한 잇몸뼈가 소실되면서 임플란트 치료 시 뼈이식을 동반해야 할 수 있어 부담이 커지게 된다.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은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 다만 임플란트 시술 난이도가 매우 높고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시중하게 진행해야 하므로 의료진 실력, 내부 시설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신뢰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했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정밀 검사부터 실시해야 한다. 현재 구강 구조, 잇몸뼈 상태, 신경 위치 등을 고려한 후 계획을 세워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정밀 기기로 3차원 진단을 한 후 가이드를 제작해 식립 경로를 파악해야 한다.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임플란트 시술 전 뼈이식을 해야 한다. 최근에는 뼈이식을 하고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치료 방법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해야 한다. 또한 위 어금니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상악동 거상술과 뼈이식이 동반되어야 할 수 있는데, 개인마다 시술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확인 후 시술하는 게 중요하다.

정밀 검사를 토대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계획을 세웠다면 가이드에 맞춰 시술하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개별 맞춤 제작 후 연결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이후 사후관리에 신경 쓰면 장기간 임플란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개인마다 다른 부분을 고려해야 하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시술해야 하므로 정밀 검사 후 신중하게 계획해야 한다. 따라서 원내 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의료진 실력을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안정적으로 시술해야 하겠다

도움말 : 마포 바른약속치과 김준형 원장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