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위한산부인과의원 이은정 원장

여성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Y존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Y존은 단순 생식 기능을 넘어 개인적인 만족감과 성관계, 일상생활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Y존 관리에 나서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그 중 소음순은 여성의 질과 클리토리스 등 민감한 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여성 건강과 밀접한 부위인 만큼 문제가 생겼을 때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고 단순히 부끄럽다는 생각에 제때 진단을 받지 않고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소음순이 변형되거나 비대해지는 등의 질환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치유되지 않으므로 즉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소음순 변형 및 비대증으로 인해 고민이라면 소음순수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는 레이저로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여 기능성과 심미성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시술 시간과 회복 기간이 짧고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또,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신체적 부담이 낮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단, 소음순은 혈관과 신경이 다양하게 분포해있는 예민한 부위인 만큼 수술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부작용과 재수술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료를 진행하는 곳인지, 개인별 특성에 따라 맞춤 시술을 진행하는지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따져 자신에게 맞는 산부인과를 선택해야 한다.

만약 소음순이 비대한 상태가 오래 지속돼 착색 증상이 동반됐다면 외음부미백 등의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그 외에 함께 하면 좋은 시술로는 비비브 질타이트닝 레이저, 질 필러 등이 있으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면 된다.

소음순수술은 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술 시간이 짧아 간단한 수술로 보일 수 있으나, 여성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수술인 만큼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나를위한산부인과의원 이은정 원장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