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둘러싼 일선 경찰관들의 반발이 전북지역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특히 전국 경찰서장 회의 직후 참석자들과 관련한 ‘감찰 예고’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전국 경찰서장 회의는 12·12쿠데타에 준하는 상황’이라는 발언이 촉매제가 됐다.

앞서 지난 23일 경찰서장 190여 명은 회의를 열고 행안부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법령 제정 절차를 당분간 보류하라는 의견을 냈다.

당시 전북지역에서는 4명의 총경이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 회의에 대해 “경찰 총수인 경찰청장 직무대행자가 해산 명령을 내렸는데도 그걸 정면으로 위반했다”며 “이는 거의 하나회의 12·12쿠데타에 준하는 상황으로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언급했다.

전북경찰청 소속 A경감은 “지금의 경찰 조직은 군사독재 시절 이후 오랜 시간에 걸쳐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은 것들을 개선하며 형성된 것”이라며 “하지만 이런 과정을 무시한 채 국민적 공감대조차 형성되지 않은 ‘경찰국 신설’을 단기간 내 강행하고, 이와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진행된 총경 회의를 문제 삼는 것은 과도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전북청 소속 B경위도 “지금 목소리를 내는 현직 경찰관들은 정부 방침에 따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경찰국 설치는 경찰의 중립성을 훼손하는 조치기 때문에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미 설립돼있는 국가경찰위원회 역할 강화 등으로도 충분히 경찰 조직 통제 등이 가능한데 왜 경찰국만을 고집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일선 서에 근무하는 C경정은 “검수완박에 대한 지적이 잇따를 당시 평검사·검사장들이 업무시간을 할애해 회의를 개최한 것은 정당한 것이고, 일선서 총경들이 휴가를 내는 등 절차를 밟아 의견을 나누겠다고 하는 건 불법이냐”며 “의견을 교류한 자리를 놓고 12·12 쿠데타에까지 비교한 것을 보니 어처구니가 없었다”고 꼬집었다.

경찰 내부망 내에서도 총경회의와 관련 ‘적극 지지한다’, ‘응원한다’ 등 목소리가 이어지는 한편, “경찰관을 얼마나 우습게 보면 12·12 쿠데타에 비교할 수 있냐”, “군사 쿠데타에 (총경 회의를)비유한 건 전국 경찰서장에 대한 모욕”과 같은 지적도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조치와 관련해 전북의 퇴직 경찰관 등의 1인 시위도 이어질 전망이다.

안병하 전 치안감 기념사업회 강동원 이사장은 오는 26일 오전 7시부터, 백순상 전 총경은 같은 날 오전 8시께부터 전북경찰청 앞에서 행안부 경찰국 설치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백 전 총경은 “경찰의 정치적 독립성, 중립성은 훼손되어서는 안 되는 가치”라며 “현직 일선에 있는 후배 경찰관들도 직을 걸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직 경찰로서 경찰국 설치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