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스마트팜, 시설원예 현대화, 농업에너지 등 시설원예분야를 적극 지원한다.

28일 완주군은 2023년도 시설원예분야 지원사업에 대한 예비사업자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대상 사업은 스마트팜 ICT 융복합 확산, 시설원예 현대화, 농업에너지 이용 효율화 등 총 4개 사업이다.

스마트팜 ICT 융복합 확산사업은 채소 화훼류 자동화 시설을 운영하는 농업인 및 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센서장비, 영상장비, 제어장비, 정보시스템 등 ICT 시설장비와 정보시스템을 지원한다.

스마트팜 ICT 융복합 확산사업의 경우, 사전컨설팅을 함께 이수해야 한다.

시설원예 현대화사업은 농협 APC·농업법인과 농가를 대상으로 자동개폐기, 양액재배시설, 유동팬 등 시설하우스 내 측고인상, 환경관리, 관수관비 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업에너지 이용 효율화 사업은 재배온실에 지열 냉·난방 폐열 목재펠릿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과 다겹보온커튼 공기열 냉·난방시설 등 에너지 절감시설로 난방이 필요한 재배온실에 지열 냉난방, 폐열, 목재펠릿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과 다겹보온커튼, 공기열 냉난방시설 등 에너지 절감시설을 지원한다.

지원 비율은 보조 50%, 융자 30%, 자부담 20%로, 국고 융자는 고정(2%) 또는 변동금리가 가능하며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 조건이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 등은 해당 신청서류 및 제반서류를 구비해 해당 농지 소재지 읍면행정복지센터로 사업별 신청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3개 사업 모두 8월 25일까지다.

최장혁 기술보급과장은 “최근 농가에서는 이상기후로 인한 어려움과 시설의 노후화 및 경영비 증가로 시설원예분야 지원이 절실하다”며 “많은 농업인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