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유행이 확산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표적화된 정밀방역’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이 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관계당국과 각 부처 장관 그리고 김관영 전북지사를 비롯한 전국시·도지사들도 화상으로 참여했다.

대통령실은 휴가를 앞둔 윤 대통령이 최근 10만 명 안팎의 코로나19 일일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재유행이 빠르게 확산되자 직접 방역과 의료대응 점검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일상회복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정부의 방역·의료대응 목표”라며 “코로나19 대응 의사결정이 전문가에 의해 이뤄지고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과학방역’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또 민간전문가 회의체인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가 출범한 것을 언급하며 “전문가들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상황으로 평가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만큼의 조치가 위뤄지는 ‘표적화된 정밀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감염 취약계층과 중증 환자 치료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충분한 개량 백신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당초 예정에 없던 것으로 전날 대통령실이 외부일정을 추가 공지했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회견을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