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최근 코로나19 재유행 등 지역의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14개 시·군과 머리를 맞댔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9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2022년 제4회 시․군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전북도는 물가안정방안, 지방소멸기금대응 방안, 코로나19 의료방역 대응 방안 등 도민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현안 사항에 대해 시‧군의 적극적이고 기민한 대응을 주문했다.

또 최근 물가상승으로 인한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공공요금 동결, 착한가격업소 확대 등 시‧군의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아울러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휴가지 안전위험요인 제거와 폭염 취약계층 보호 방안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도 당부했다.

이외에도 갈수록 높아지는 지방소멸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시‧군에서 준비하고 있는 지방소멸기금대응사업과 제도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도와 시‧군은 유기적인 정책공조와 일관된 사업 추진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전라북도 발전을 위해서는 각 시군의 종합발전계획을 도의 정책 비전에 맞게 수립하고, 세부 사업 발굴도 도의 정책 방향과 연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물가안정관리 방안 등 도의 시·군 협조 요청사항 21건과 각종 제도개선 등 시·군의 건의사항 18건 등을 논의했다.

시‧군에서는 국립 호남권 청소년 디딤센터 유치 등 18건에 대해 전북도의 협조와 중앙부처 대응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에 도는 중앙부처, 국회 등 중앙의 협력이 필요한 사안은 함께 대응하고, 도비가 필요한 사안은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해 적극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회의가 전라북도 발전을 위해 시군과의 ‘협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와 시‧군이 상시 소통하고 협력하자는 원팀 정신으로 풀어가는 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북도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도와 시‧군의 각종 현안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협치를 강화하기 위해선 상시교류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논의된 현안은 시‧군과 계속적으로 협력하고, 시‧군에서도 차질없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관심 갖고 시군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