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이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면서 학교 현장 의견수렴 등 절차상 소홀했던 점을 사과했다. 
전북지역 교원단체가 제기한 혁신학교·자유학기제 등에 대해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귀 담아 듣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서 교육감은 8일 입장문을 통해 “‘혁신을 넘어서 미래교육으로, 참학력을 넘어서 학력을 증진하라’는 것이 지난 선거에서 표출된 도민의 열망이자 교육대전환의 핵심 내용”이라고 전제하고 “혁신학교는 지난 12년의 성과와 한계를 평가해서 성과는 확산하고, 미흡한 점은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혁신은 계속하되 혁신에 미래를 더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이제 ‘참학력’이냐 ‘학력’이냐가 쟁점이 되는 시대는 지났다. 참학력은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면서 “기초·기본학력의 토대를 탄탄히 하고 그 위에서 비판적사고력, 창의력, 소통능력, 협업능력, 인문학적 소양, 예술적 감수성, 자기주도성 등 미래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책 추진에 있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소홀했던 점은 인정했다.
서 교육감은 “혁신에 미래를 더하고, 참학력을 ‘학력 지원’으로 전환하는 과정과 자유학기제 기간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학교현장의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초래하고, 교육가족에게 심려를 끼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가감 없이 지적하며 학교자치의 존중을 촉구한 전교조, 교사노조 등 교원단체에게 감사한다”면서 “학교 현장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정책 실행에 앞서 반드시 법령의 근거를 명시하고 절차와 취지의 적합성을 확인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학생중심 미래교육, 전북교육 희망의 대전환을 실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더불어, 미래를 여는 전북교육’ 실현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북지부, 전북실천교육교사모임, 전북혁신교육네트워크, 전북좋은교사운동 등은 지난 5일 공동성명을 통해 “전북교육을 후퇴시키는 학교자치 훼손 공문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