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9일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한 경찰관과 소방관을 대상으로 국립묘지 안장 범위 확대를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대변인실이 전했다.

현재 군인의 경우 전몰, 전상자는 자동적으로 국립묘지에 안장되지만 경찰이나 소방관은 전상이나 공상을 입는 경우를 제외하면 국립묘지에 안장되지 않는다.

박 보훈처장은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이 제복에 대한 존중 차원에서 국립묘지 안장 여력을 확대해서라도 장기적으로 경찰과 소방에 계신 분들도 안장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안장 능력이 10만기 정도밖에 남지 않았고, 군인과 독립유공자 등을 합하면 37만 명이어서 이번 정부 내에 20만기를 더 확충하더라도 7만기가 모자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의 의료접근성을 높일 것"과 "미래세대가 올바른 국가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보훈 교육을 활성화하라"고 당부했다.

또 "청년 의무복무자와 제대군인이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박 처장은 "내년이 한미동맹 70주년, 6·25 정전 70주년이 되는 해"라며 "(윤 대통령이) 범정부적으로 내년 행사를 준비하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