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태 완주군수가 국토부의 올 연말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과 관련,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포함될 수 있도록 테스크포스팀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대응할 것을 강조하는 등 진두지휘에 나섰다.

정부는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과 관련, 오는 10월 중순까지 각 시·도로부터 국토연구원에 자료제출을 받은 후 서면평가와 사전질의서 작성 과정을 거쳐 11월 중 현장실사와 12월 중 종합평가를 토대로 올 연말에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가산단의 유치산업 적정성과 수요확보 가능성, 지역성장 잠재력, 부지개발 가능성 등 산업과 입지 등 2대 분야에서 세부 평가지표를 적용해 입체적인 평가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유 군수는 이와 관련 “봉동읍 일원에 165만㎡(50만평) 규모의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하는 계획은 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최종 후보지에 선정돼야 실현 가능하다”며 “전담 TF팀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본격 가동하는 등 군정의 역량을 총결집해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최근 강하게 주문했다.

유 군수는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를 실현하기 위해선 미래산업을 선도할 수소경제로의 선제적 전환과 신성장 동력 창출이 필요하다”며 “이의 중심에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있는 만큼 반드시 연말 국토부의 신규 국가산단 선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 달라”이라고 강조했다.

완주군은 이에 따라 문성철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고 주관팀과 지원팀 등 관계자 10명 안팎이 참여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 TF팀’을 구성해 국토부의 평가 대응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완주군은 환경과 교통, 재해 등 각종 영향평가에 대비하고 개발행위 허가 등 토지용 규제 관련부서의 적극적인 협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개별부서의 협력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완주군은 또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최종 후보지 선정을 위한 제안서 작성 시 자문과 검토 지원에 나설 ‘수소특화 국가산단 전문가 자문단’을 10명 내외로 구성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완주군은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할 경우 수소기업 집적화와 탄소중립산단 시범 조성, 수소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친환경 에너지 정책 확대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최적지론을 강조하고 있다.

산-학-연 연계를 통해 국내 수소 전문기업을 대거 유치할 수 있는 데다 중앙집중식 수소연료전지 설치와 운영은 물론 국내 수소경제 육성을 위한 혁신생태계를 구축해 국가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완주군의 주장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에는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KIST 전북분원, 연료전지 센터, 수소저장용기 신뢰성 평가센터 등 수소경제와 관련한 인프라가 이미 확충돼 있다”며 “완주군의 장점을 잘 알려 정부의 최종 후보지 선정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포함될 수 있도록 역량을 총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