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사진 원광대학교 제공)

반도체 인력 양성과 관련, 수도권대학 정원규제 완화에 대해 지방대학 총장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수도권을 제외한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하 연합)’은 지난달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과제 ‘이제는 지방대학시대’를 일관성 있게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7월 19일 발표된 교육부의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은 설익은 대안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합동으로 보고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에는 2031년까지 반도체 인력을 15만 명 양성할 계획이 담겼다.

여기에는 대학이 4대 교육요건(교사·교지·수익용 기본재산·교원) 중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첨단분야 학과 정원을 늘릴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지방대학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지방대도 살리고 질 높은 반도체 인력도 양성할 근본적인 방안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대학정원 증원을 통해서만 인력 양성을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것이다.

또 교육부와 대학이 지금까지 함께 강력히 추진해 오고 있는 대학정원 감축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연합은 “지방대학은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한 신입생 미달과 14년 동안 지속되고 있는 등록금 동결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면서 “수도권 대학 증원까지 겹치면 지역인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 우려와 함께 국가균형발전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수도권 학생 정원 증원 철회를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난 7월 22일 개최된 국가거점대학총장협의회에서 정원 증원이 아닌 자체 구조조정을 통한 반도체 인력 양성에 합의했다며, 정부의 인재양성정책에 적극 반영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성명서 발표에는 7개 권역 108개 대학 총장이 참여했다. 전북지역에서는 전북대와 군산대를 비롯해 예수대, 예원예대, 우석대, 원광대, 전주교대, 전주대, 한일장신대, 호원대 등 10개 대학이 이름을 올렸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