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중앙회

PL단체보험(Product Liability·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가입기업 234개사를 대상으로 'PL단체보험 만족도 및 애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저렴한 보험료(56.1%), 신속한 보험료 산출(35.6%) 등 순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88.4%의 가입자가 PL단체보험 사업에 만족하고 있으며, 지자체의 보험료 지원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만족하는 이유는 ‘저렴한 보험료(56.1%)’, ‘신속한 보험료 산출(35.6%)’, ‘지자체의 보험료지원(29.8%)’ 등의 순이다.

지자체 지원에 대해서는 10곳 중 8곳이 ‘도움이 된다’(매우 도움 50.4%, 다소 도움 27.2%)고 응답해 지자체 지원이 중소기업 PL보험 가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PL단체보험은 중소기업에서 제조•판매•시공된 생산물의 결함으로 인한 제3자의 신체나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해주기 위해 삼성화재 등 6개 손해보험사와 연합해 운영 중인 상품이다.

중기중앙회의 PL단체보험은 공동구매 형태의 단체가입 방식으로 일반 손해보험사 대비 최대 28% 저렴한 보험료로 동일 보장 조건을 제공하면서 14개 지자체와 협업해 납입한 보험료의 20~30%를 환급해 중소기업의 가입이 늘고 있다.

박용만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본부장은 “현재 많은 중소기업들이 금리인상 및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한계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며 “어려운 상황에 많은 지자체의 중소 PL보험료 부담 완화 노력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 PL단체보험 관련 문의는 유선전화(02-2124-4351~4)나 홈페이지(http://www.plkorea.com)에서도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