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878억 원을 들여 주요 외빈 접견과 행사를 지원하는 새 영빈관 신축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되고 있다. 

대통령실은 "국격에 걸맞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신축 이유를 밝혔지만, 야당은 대통령실 용산 이전 비용을 축소해 "국민을 속인 것"이라고 예산 전액 삭감을 예고했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전북 익산을)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유재산관리기금 2023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 등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총 878억6300만원의 사업비가 편성됐다. 

사실상 기존 청와대 영빈관 기능을 대체할 새로운 건물을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짓겠다는 것으로,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년 동안이다. 내년에만 497억46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6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앞에서 호언장담한 대통령실 이전 비용 496억 원은 완전히 새빨간 거짓말이었다"며 "대통령실이 양치기 예산을 편성해 가뜩이나 민생고로 힘든 국민을 또 속였다"고 맹비난하고 해당 예산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3월 대통령직인수위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비용으로 예비비 496억 원이 지출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달 공개된 올해 2분기 정부예산 전용 내역을 보면 국방부와 행안부, 경찰청 등 약 300억 원의 정부부처 예산까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비용에 추가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새 영빈관 신축 비용까지 더해지면서 대통령실 이전 비용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모양새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시 밝힌 비용은 직접적인 대통령실 이전 비용"이라며 "신축을 추진하는 영빈관은 대통령실 확장이나 이전을 위해 쓰는 비용이 아니기에 직접적인 이전 비용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국격에 걸맞게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영빈관 신축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많은 국민이 공감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새 영빈관 신축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지난 1월 대선 당시 김건희 여사가 영빈관을 이전하겠다고 언급한 녹취록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공개된 통화 녹취록에서 김 여사는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에게 "아는 도사가 총장님이 대통령이 된다하더라. 그 분이 청와대 들어가자마자 영빈관을 옮겨야 된다고 했다"고 말한다. 이에 이 기자가 "정말 옮길 것이냐"고 묻자, 김 여사는 "응 옮길 거야"고 답했다. 

이같은 내용이 공개되며 무속논란이 불거지자 당시 대선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은 "사적이 대화일 뿐"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