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약 878억 원을 들여 새 영빈관 짓겠다는 계획을 철회했다. 고액 건축비에 대한 예산 낭비 비판이 거세자 신축 계획이 알려진 지 하루만에 백지화한 것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윤 대통령이 국가의 미래자산으로 국격에 걸맞는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지만 취지를 충분히 설명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고 16일 저녁 언론공지를 통해 전했다.

대통령실이 외빈 접견, 행사 지원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878억6천300만 원을 편성한 사실은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실을 통해 지난 15일 알려졌다. 내년에 우선 497억4600만 원을 투입하는 등 2년간 사업을 통해 용산 대통령실 청사 경내에 영빈관 신축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내용이 공개되면서 혈세 낭비라는 부정적 여론이 커졌고, 과거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이 되면 영빈관을 옮길 거야”라고 한 발언까지 회자되며 논란이 확산되자 뜻을 접은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해 인수위가 밝힌 비용은 당초 496억원이었다. 그러나 국방부·행정안전부 등 부처 예산 306억 원이 전용된 것으로 이미 알려졌고, 검토됐던 영빈관 신축 예산(878억 원)까지 더하면 이전 비용은 약 1700억 원에 이른다.

대통령실은 현행대로 용산 청사 2층 다목적홀과 국방컨벤션센터 등을 외빈 영접 공간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한편 영빈관 신축 철회 결정에 여당은 민생 위한 큰 결단이라고 환영한 반면, 야당은 철회로 끝날 일이 아니라면서 대통령실 이전을 둘러싼 각종 의혹 규명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어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