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진안군의 새로운 농업전략 수립을 위한 지역 특화품목 선정 및 활성화 방안 간담회가 21일 농업기술센터에서 행정,농민단체,농협,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시장개방 및 기상이변 등 불안정한 농업 현실에 대응하고 기존 특작, 벼 중심의 영농을 탈피하고 고소득 창출이 가능한 품목을 발굴 및 육성하여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진안농업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안군 특화품목은 원예산업 종합계획(2017~2022)에 8개(수박,사과,토마토,깻잎,오이,멜론,배추,영지버섯)로 지정돼 있지만, 이중 수박, 토마토, 깻잎, 멜론 품목은 기상이변 등 불안정한 농업 현실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한 비가림 시설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특히, 수박은 진안군 전략 품목으로 수박 시설하우스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병해충 예방 및 생산‧유통‧지도‧교육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총력을 기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기존 특화품목 외에 딸기, 상추 등 다양한 품목이 추천됐으며, 재배면적, 농가수가, 규모 등 품목별 현황과 문제점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됐다.

앞으로 군은 최종 의견을 수렴하여 생산자 조직 정비, 품목의 규모화·조직화와 안정적인 유통망 확충,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지도 등 세부적인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민선 8기 진안군 새로운 농업전략 수립 및 원예산업발전계획(2023~2027)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농민단체 대표는 “진안군 행정과 농협, 농민이 모여 농업발전을 위해 열띤 토론 벌인 유익한 자리였다”며 “진안군 특화품목 육성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