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생산 집적단지를 조성한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던 군산형일자리가 난항을 겪고 있다.

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인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 실패 이후 유동성 자금 조달 문제와 주가조작 등의 혐의로 업체 대표가 검찰에 넘겨지는 등 악재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역에서는 정부의 지원을 통해 추진되던 군산형일자리가 자칫 성공모델로 남지 못하게 된다면, 민선 8기 기업유치를 전면에 내세운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공약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1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군산 상생형 일자리 사업은 전기자동차 완성차 업체와 부품 업체를 군산에 유치해 전기차클러스터로서의 연착륙과 미래차 신산업으로 산업체질 개선, 지역경제 활력 회복하기 위한 사업이다.

그러나 현재 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주요 참여업체인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하는 과정에서 기한 내 인수 잔금을 납입하지 못해 결국 인수 계약이 무산되고 여기에 투입한 계약금으로 인해 유동성 자금 확보에 제동이 걸려 경영난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에디슨모터스 측은 지분매각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시키려고 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체 대표가 쌍용차 인수를 빌미로 주가를 조작했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당초 계획했던 생산물량에 못미치는 실적으로 인해 지역에서는 군산형일자리 사업이 자칫 성공모델로 남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처럼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을 통해 추진된 사업이 참여기업의 악재로 좌초될 경우에는 전북 도민경제 부흥을 전면에 내세워 기업유치에 힘쓰겠다는 민선 8기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공약에 많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실제 김 지사 취임 이후 두산 등 대기업 유치에 성공한 사례도 있지만, 쿠팡의 투자철회 등 악재도 있었던 만큼, 김 지사의 기업유치 공약이 공염불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군산형일자리 사업이 더이상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 측에서도 경영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사기업의 경영권에 행정당국이 개입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현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군산형일자리는 5년에 걸친 중장기 사업으로 아직까지는 시행초기인 만큼 참여기업을 흔들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