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서 발생하는 중증 응급환자의 절반 이상이 골든타임 내 응급의료기관에 도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연숙 의원(국민의힘)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증 응급환자가 골든타임(적정 시간) 내에 응급의료기관에 도착하지 못한 건수가 전체 80만7131건 중 42만410건(52.1%)이다.

지역별 적정 시간 내 미도착 비율은 전북이 54.5%로 전국 평균 52.1%보다 높았다.

이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광주(61.4%)에 이어 ▲강원(59.7%), ▲대구(59.4%), ▲대전(55.9%) 순이다.

질환별로는 ▲중증외상(56.2%) ▲심근경색(55.1%) ▲허혈성 뇌졸중(50.6%) 순이었다.

이들 모두 전국 평균치보다 높았다.

현재 응급환자 골든타임은 중증외상 1시간, 심근경색 2시간, 허혈성 뇌졸중 3시간으로 여겨진다.

최연숙 의원은 “중증 응급환자들은 1분 1초에 따라 생사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어 신속한 이송·진료가 중요한데 절반 이상이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며 “정부는 지자체와 촘촘하게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신속한 이송·진료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6월 충남 보령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 마주 오던 차량과 충돌해 중상을 입은 A씨가 보령을 관할하는 원광대병원 전북권역외상센터와 전북을 대표하는 전북대병원, 예수병원들로부터 ‘치료불가’ 통보를 받아 3시간 넘게 치료를 받지 못해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사례가 있었다.

전북이 '의사 없는' 권역외상센터라는 불명예를 안게됐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