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기간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여야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지난 26일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비속어 발언’에 대한 해명 없이 관련 보도를 “사실과 다른 보도”로 규정하며 진상조사를 언급한 후 정쟁이 더욱 가열되는 모습이다. 이에 경제 민생 위기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정쟁을 풀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힘은 27일 비속어 논란을 ‘자막 조작사건’으로 명명하며 관련 영상을 최초 보도한 MBC를 비판하고,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언유착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치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 국익 훼손도 서슴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악의적 프레임 씌우기에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나섰다.

대통령실도 해당 논란에 “본질은 비속어가 아닌 동맹국 폄훼”라며 대통령의 발언에서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고 진상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대통령실이 직접적인 법적 대응에는 나서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정언유착 공세에 “후안무치”이고 “국민과 언론에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특히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의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만장일치로 발의하고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로 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헌법 제63조에 명시된 국회 권한으로, 재적 의원 3분의 1이상 발의와 과반 찬성으로 의결된다. 민주당은 현재 169석으로 단독 처리가 가능하다. 법적구속력은 없지만 정부와 여당에 적잖은 타격을 줄 수 있다.

여기에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도 연이어 SNS를 통해 비속어 논란과 관련 윤 대통령을 직격했다. 유 전 의원은 “정쟁에서 벗어나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하자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윤 대통령)이 꼬인 정국을 푸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쓴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