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치러지는 전주 완산갑과 덕진구 국회의원 재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가 시도 때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이뤄지면서 지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난립하고 있는 후보들이 저마다 지명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여론조사를 활용하면서 유권자들이 하루에 많게는 3~4통의 여론조사 전화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저녁식사 후 휴식을 취하려는 시간대에 여론조사가 집중되고 있어 가뜩이나 정치에 불신을 갖고 있는 지역민들의 짜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회사원 유모(48·전주 평화동)씨는 “퇴근 후 가족들과 오붓하게 식사를 하고 있는 와중에 후보들의 여론조사 전화도 한 두 번이지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다” 면서 “전화를 받고 나면 정말 짜증부터 난다”고 말했다.
또한 특정 후보를 부각시키고 지명도가 낮은 후보군을 포함시켜 사실상 여론조사를 빌미로 한 선거운동도 만연한 실정이다. 여론조사 과정에서 3~4명만을 리스트에 올리기 때문에 홍보성이 짙다고 지역민들은 바라보고 있다.
이러한 부실한 여론조사는 결국 타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를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한다.
A 예비후보 선거 캠프 관계자는 “예비후보 몇 명만을 리스트에 올려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후보별로 전화 여론조사를 안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특히 완산갑의 경우 후보들이 10여명으로 난립하는 바람에 그러한 현상이 더욱 심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2곳의 선거구가 불명예 속에 치러지는 재선거로 전주의 자존심이 심각하게 훼손된 상황에서 예비후보들의 과열된 선거운동을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마음은 시커멓게 타들어가고 있다.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는 오모(36·전주 서서학동)씨는 “재선거에 임하는 예비후보들이 선의 경쟁을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지역민심을 안을 수 있다” 면서 “이러한 분위기라면 투표율도 매우 저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선관위 관계자는 “여론조사 자체가 특정후보의 유·불리를 담은 내용 등 통상적인 범위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불법 선거운동으로 볼 수는 없다” 면서 “여론조사 자체가 어떠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도 어렵다는 등 각종 문제점들을 감안해 중앙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