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 과학기술진흥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지만 이를 통한 미래의 경제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관련기업 투자유치도 병행,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일 도에 따르면 정부가 ‘제3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한 결과, 전북은 올해 국비 2153억원을 포함해 총 3649억원으로 16개 전국 시도 중 투자순위 3위를 기록했다.
도는 이러한 예산을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지식산업 창출 및 R&D기반 글로벌 지향의 신성장동력산업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66개 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중점 관리사업으로는 나노기술집적센터 건립, 복합소재기술원 설립 등 부품소재산업과 국가식품클러스터 구축, 발효미생물 종합활용센터 건립 등 생물(식품)산업에 927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또한 연구개발주체의 역량강화를 통한 핵심기술개발을 위해 127억원과 과학기술인력 유입 및 활용 71억원, 산·학·연·관 네트워킹 촉진에 따른 혁신클러스터 강화 313억원, 기술사업화 거점 활성화 1468억원, 기업지원서비스 188억원, 지역밀착형 기술 개발 500억원 등을 추진한다.
그러나 도의 이 같은 막대한 예산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기업 및 연구기관 유치 등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상대적으로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기존 인프라를 뛰어넘기 위해 많은 예산 투입이 불가피하지만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과 맞물려 기업 투자로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추진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의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실제 김완주 지사는 지난해 말 전략산업국의 업무보고 당시 그동안의 추진사업에 대한 전북경제 기여도 등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기업이 유치될 수 있는 사업에 집중적인 사업비 투자를 주문한 바 있다.
미래산업이라는 측면을 고려해 인프라 구축에만 집중하기보다 관련된 기업들을 타깃으로 정해 관련 기술인력 육성과 기업지원서비스 등 차별화되고 한층 공격적인 과학기술진흥사업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도 관계자는 “전북이 지역별 과학기술분야의 세부추진 과제에 대한 재원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그러나 관련기업 유치 등이 하나의 과제로 남고 있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