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동안 도내에서 식중독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학교 급식소인 것으로 드러나 학교가 위생사각지대로 전락하고 있다.

새학기를 맞아 공동 급식소에 대한 철저한 위생이 요구되는 가운데 이 같은 결과는 학교 급식소 종사자들에 대한 강화된 위생교육 및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2일 국가 식중독 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도내에서는 54건에 1469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다.

발생 원인 시설별로 보면 학교에서(직영과 위탁포함) 운영하는 급식소에서 모두 14건의 식중독 사고가 발생, 원인시설 비율 26%에 육박했고 발생환자 수는 전체 환자 중 가장 많은 703명으로 절반에 가까운 47.8%에 달했다.

이중 직영에서 발생한 식중독 사고가 모두 12건으로 도내 학교 직영 급식소 종사자들의 위생불감증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기간동안 가장 많은 발생 건이 있었던 음식점들의 환자수가 626명임을 감안, 환자 수와 발생건수를 비례해 볼 때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셈이다.

전국적으로는 음식점의 발생건수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기타, 학교(직영), 기업체 등의 순이었다.

이렇듯 학교 직영 급식소 식중독 발생도 문제지만 어처구니없는 방법으로 이를 감추려다 법원의 처벌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지난해 전주지법은 학생들이 식중독 의심증상을 보이자 검사 대상 음식물에 ‘락스’를 뿌려 훼손해 위계에의한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기소된 전주시 덕진구 모 초등학교 급식소 영양교사 A(38·여)씨 등 2명에게 벌금 300∼700만원을 선고하기도 했다.

A씨 등은 2007년 5월 9일 해당 모 초등학교 급식소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 16명이 복통과 설사 등 식중독 의심증상을 보이자 다음날 보건당국이 수거해 갈 음식물에 살균소독제를 뿌리고 가검물 채취 대상인 조리원들에게는 항생제를 먹도록 해 검사를 방해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었다.

위생불감증이 만연, 식중독 발생률 상위와 발생원인 은폐 등 갖가지 부작용을 막기 위해선 보건당국과 교육당국의 보다 강력한 위생교육 및 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도내 시설별 발생 건수 순위는 학교를 비롯, 음식점이 27건에 626명, 가정 6건에 59명, 기타, 기업체 순으로 집계됐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