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에서 4.29 국회의원 재선거 및 각 지역 농협 조합장 선거가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벌써부터 선거 판도가 과열, 혼탁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 달 말쯤 선거 전담팀을 발족하고 도 선거관리위원회도 본격적인 감시, 조사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8일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29 국회의원 재선거와 관련, 선관위에서 검찰에 공직선거법위반으로 고발장을 접수한 건수는 1건이며 경고가 2건이었다.

특히 지난해 허위사실공표와 기부행위 위반으로 재선거가 치러지는 전주에서 이번에 검찰에 고발된 내용도 역시 기부행위였고 경고는 선거구민들에게 명함을 배포하다 선관위에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도내 곳곳에서 진행중인 농협조합장 선거도 흙탕물 선거 판이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선관위에서 이날까지 조합장 선거와 관련, 검찰에 고발한 건수는 모두 3건이었으며, 경고도 2건이었다.

실제 지난 달 26일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하는 예비후보의 한 측근이 후보가 집필한 저서를 불법으로 고등학교 졸업생들에게 수백부를 대량 살포한 혐의(제 3자의 기부행위제한)로 검찰에 고발 조치됐다.

선관위 측은 현재 당 경선과 공천에 집중하는 시기여서 아직까지는 적발 건수가 그다지 많지 않지만 공식적인 선거운동기간인 다음달 16일부터 28일 사이에 불법 선거운동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현재 공천과 경선 기간을 앞두고 신고나 제보는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공천이 끝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기간에 돌입하면 신고, 제보도 잇따르고 그만큼 더 혼탁양상을 띠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검찰은 공안부인 형사 1부장을 주임검사로 하고 공안담당 검사 2명이 담당하는 선거전담팀을 이번 달 말쯤 발족, 본격적인 선거사범 단속에 나설 방침이다.

검찰관계자는 “이번 전주 지역에 재선거가 치러지고 도내에서 각종 조합장 선거도 이뤄지고 있는 만큼 기존 선거기간에 준하는 선거 대응체제를 마련, 공정선거풍토 정착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