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금 횡령 등 전주 기전대학 전·현직 고위 관계자들의 학사비리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간 가운데 대학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엄중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주지검은 19일 전주 완산경찰서로부터 기전대 전, 현직 고위관계자들의 비리의혹에 대한 수사자료를 넘겨 받아 관련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경찰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토대로 전면적인 수사에 들어갔으며, 조만간 S부학장과 J 전 학장 등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 등을 거쳐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주 6개월여 수사기간을 거처 검찰 형사 1부에 기전대 S 부학장을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 의견을, 전학장인 J씨와 대학 산업협력단장 K씨를 같은 혐의로 불구속송치의견을 냈다.

S 부학장은 지난 2005년 10월부터 최근까지 모두 34차례에 걸쳐 매달 300만원씩, 대학 학장에게 지급되는 업무추진비 1억 2000만원을 가로채고 K씨와 공모해 교육인적자원부 지원금 6300만원을 임의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전 학장인 J씨는 학장 재직시인 지난 2005년 교수들의 노트북 구입비용 가운데 1,600만원을 횡령해 개인 용도로 사용하고 학장직을 물러난 2006년 8월에는 중국 모 대학과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하면서 허위 학장 서명을 한 혐의도 받고 있다.

J씨는 지난 2005년 말 학교공금 5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돼 집행유예형을 받고 학장직에서 물러났었다.

이에 이날 오전 전주기전대학 정상화 대책위원회 교수와 학생 20여명은 전주지검 앞에서 ‘검찰에서 수사중인 전·부학장 구속수사 촉구’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교수와 학생 4000여명의 이름으로 된 탄원서를 검찰에 접수했다.

한편, J 전 학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대학재단 이사진 5명을 지난 최근 이사회를 열어 현 이사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하는 이사회를 열었고 이에 현 이사장 측은 전주지법에 의사회 결의부존재확인 민사소송도 제기한 상태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