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고충민원 해결 총력
군산시의 현장중심행정이 시민 생활 속 고충을 직접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시는 지난 2일 문동신 군산시장 주재로 관과 및 읍면동 담당급 이상 직원 249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건의사항 추진사항 보고회’를 가졌다.

이는 문동신 군산시장이 올 3월 연두순시를 통해 조사된 시민불편사항과 지난 4월~5월 현장의 생생한 의견수렴 및 민원현장 확인을 위해 읍면동 지역주민 면담, 기관시설, 비문해학습장, 민원산업 현장 등을 돌아보면서 수렴된 시민들의 건의사항 등 총 501건에 대해 해당 부서별 그간 추진상황을 총괄 점검하는 자리였다.

건의내용은 도로관련 등 건설분야가 119건으로 전체대비 24%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고 그 외 교통, 복지, 도시계획, 하수분야가 160건으로 전체 32%를 차지하는 등 주로 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활민원 관련 분야의 건의사항이 주를 이루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건의사항 총 501건에 대해 그간 해당관과에서 추진한 결과 중 완료와 해결 가능한 243건을 제외한 장기검토 및 해결 불가 258건에 대해 중점적으로 해당 과장이 보고하고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평소 대 시민 신뢰행정 및 현장중심행정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문동신 군산시장은 마무리 인사에서 “‘시민은 고객이다’, ‘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라는 생각을 갖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열린 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오늘 보고사항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검토해 가능사항은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한 “시민과 함께 할 때에 실현이 가능하다고 보고 사무실보다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겨 시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시민감동행정을 펼쳐나가자”고 현장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군산=허종진기자·hjj5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