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공인들이 정부의 새만금 산업용지 구간 방수제 공사 제외에 반발하고 있다.

군산상공회의소(회장 박양일)등 군산지역 상공인들은 28일 최근 발표된 정부의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안에 따르면 군산지역 새만금 4호 방조제에서 만경강 상류까지의 방수제 축조공사 가운데 생태ㆍ환경용지 구간(약12km)이 제외된 것은 산업단지 분양가를 상승시켜 기업 입주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이 지역 상공인들은 군산상공회의소 명의로 청와대와 각 정당, 새만금 기회추진단 등에 보낸 건의서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방수제 공사를 당초 계획대로 실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상공인들은 특히 이 건의서에서 방수제 축조공사 추진을 전제로 설계됐던 해양개방형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과 ‘명품새만금’ 건설에 차질을 빚게 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방수제 축조공사를 당초 계획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상공인들은 축조공사 변경으로 생태ㆍ환경용지에 방수제가 건설되지 않는다면 담수호와 일체가 돼 홍수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 수변에 접하는 산업단지 호안공 숭상이 불가피하며 산업단지의 매립고 또한 높게 조성될 수밖에 없다고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지역 상공인들은 이와 함께 이 때문에 소요되는 사업비 또한 6400여 억 원 이상 증가돼 당초 계획했던 산업단지 평당 분양가가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승이 불가피한 상황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들은 이같은 상황이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져 산업단지 투자유치 및 기업체 입주기피로 인해 동북아 생산거점 구축이라는 정책목적을 실현하기 어렵고 환경생태용지와 산업단지의 수위 변동 폭이 과다해 산업단지와 수변이 조화된 해양개방형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에도 걸림돌로 작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군산=강경창기자․ka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