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문화정책 미흡과 형식적인 장애인 주차위반 과태료부과 등이 지적됐다.
전주시의회 유영국(팔복,조촌,동산동)의원은 26일 전통문화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 2006년 창립된 전주문화재단의 지난 3년간 성과분석이 미흡할 뿐 아니라 한국음악이나 한글 등과 관련된 사업에는 예산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유 의원은 또 현재 전주지역 내 41개 미지정 문화재에 대한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훼손이 심각한 상태라며 이력카드 작성 등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권정숙(비례대표)의원은 “출연기관인 전주문화재단이 주축이 되는 행사가 행정기관인 시보다 과도할 정도 많아 너무 방만하다”며 “시가 합리적으로 재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현덕(삼천2·3동)의원은 “헝가리와 미국 등에서 열린 축제에 참가해 전주비빔밥의 산업화 및 한스타일 문화상품 홍보 설명회 등을 추진했지만 투입된 예산에 비해 단발성 행사로 그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한편 송경태(비례대표)의원 은 지난 25일 덕진구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덕진구가 올 들어 9월말까지 관내 410면의 장애인 주·정차구역을 대상으로 1450건의 위반을 단속했다”며 “그러나 이 가운데 과태료 부과건수는 20건으로 전체의 1.4%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매년 장애인주차구역에서의 일반차량 주차를 집중 단속하고 있지만 정착 과탤 부과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일반 불법주차단속처럼 강력한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