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농아인협회 전주시지부가 전주시로부터 지원받은 보조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전주시는 이 같은 사실은 인지한지 한 달이 넘도록 정확한 조사를 벌이지 않아 장애인단체 관리 감독의 난맥상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7일 전주시 생활복지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구성은(서신동)의원은 한국 농아인협회 전주시지부(이하 전주시지부)가 전주시로부터 농아인들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보조금을 유용했다고 주장했다.
구 의원에 따르면 전주시지부는 지난 2005년 10월부터 수화교실과 국어교실 운영 명목으로 전주시로부터 매년 보조금을 지원받았다.
시 지원금은 수화 교실의 경우 2005년 165만원, 2006년 660만원, 2007년 840만원, 2008년 840만원, 2009년 700만원 등 모두 3205만원이며 국어 교실은 2008년 240만원, 2009년 250만원 등 모두 490만원이다.
구 의원은 “수화교실의 경우 강의는 수화통력센터 직원이 번갈아 가면서 했지만 정작 강사비는 강의를 하지 않은 J씨와 K지부장이 50%씩 나눠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보조금 유용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어교실의 경우도 2007년부터 서류상 강사는 지부장의 처인 K씨로 돼 있지만 강의는 지부장이 직접 했다”며 “이는 지부장은 강의를 하지 못하도록 한 내부 규정을 어긴 것이다”고 밝혔다.
구 의원은 또 수화통역센터 운영규정이 전주시 수화통역센터는 한국 농아인협회 전주시지부 부설로 운영하도록 돼 있음에도 현재 전북협회장이 시 수화통역센터장을 맡고 있어 규정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구 의원은 “전주시는 이미 지난 10월 중순께에 이 같은 문제점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달이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게다가 의원이 요구한 자료제출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 문제 해결보다 감추기에 급급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와 함께 구의원은 비록 전주시 관리감독 대상은 아니지만 한국 농아인협회 전북도협회도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을 2년간 직원으로 근무한 것으로 돼 있어 인건비 유용 의혹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협회 시지부가 일부 보조금을 유용한 것을 확인했지만 당사자들이 진술을 자꾸 번복해 정확한 진상조사에 애를 먹고 있을 뿐 결코 감추려 했던 것은 아니다”며 “문제가 완전히 파악되는 대로 보조금 환수 등 신속하게 조치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