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톱 도, 쌀값 안정대책 추진 ‘안간힘’
- 지난달 20일 농업 관련 전문가 토론회 후 도 자체 쌀 대책 발표에 이어 31일 정부 대책에 맞춰 ‘전북쌀 대책위원회’ 개최 및 쌀대책 상황실 설치 운영
- 도 자체 쌀 수급계획에 따라 추경 91억500만원 확보는 물론 전국 최다 자체예산 직불금 지원, 쌀 경쟁력 제고사업 투자 및 광특사업 집중 투자키로

전북도가 수확기를 앞두고 있는 쌀 값 안정대책 추진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농업과 관련된 각계각층의 관계자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를 구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수급안정대책이 추가돼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도는 13일 최근 열렸던 농협, 농업인, 학계 등이 참석한 ‘전북쌀 대책위원회’의 주요 협의내용을 비롯한 쌀값 안정 추진상황, 향후 계획을 밝혔다.
먼저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전북쌀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0일 발표했던 쌀 재고소진과 매입확대방안, 가공식품 소비확대, 중장기 수급안정대책 등 쌀값 안정 대책에 대한 의견 교류와 공감대를 형성했다.
나아가 쌀값 안정을 위해서는 대북지원 등 중앙 차원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고 벼 대체작물 재배에 따른 지원금을 현재의 ha당 300만원을 400만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중앙에 건의키로 협의했다. 또 수며벼 저장 여석 확보를 위한 창고 개보수비 확대를 지원하고 쌀 소비촉진을 위한 인터넷 택배비 지원 확대와 홈쇼핑, 쌀가루 및 가공업체에 가격 차액 보전, 아침밥 먹기 운동 등을 추진하자는데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 강승구 농수산식품국장을 실장으로 ‘쌀대책 상황실’을 설치 운영, 쌀 수확기 수매상황관리와 판촉대책 및 수급대책 등 종합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도 자체 쌀 수급계획의 일환으로 벼 매입자금 지원(1000억원)에 따른 이자차액 지원을 비롯한 7개 사업에 91억500만원을 추경을 통해 반영, 지원키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내년도 도 광특 예산을 확보해 쌀 관련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 계획도 내놓았다. 양곡가공시설과 비닐하우스 시설현대화, 타 작물 식품인프라 구축 등에 광특 예산 18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현재 넘쳐나는 재고쌀을 시장에서 격리해야만 조기에 쌀값이 안정될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 차원에서 추가적으로 대북지원을 포함한 다각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를 통한 쌀값 상승은 나머지 재고량을 소진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3년 연속 풍년과 쌀 소비량 대폭 감소로 인한 불안한 쌀 시장 문제 해결을 위해 어려운 재정 여건 하에서도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면서 “쌀 재고 소진을 위해 현장여론을 청취, 다양한 소비촉진 방안을 모색하고 대북 지원 등을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