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기금운영본부 전북 이전 문제를 놓고 여야 정치권이 다른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향후 어떤 결론이 내려질 지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30일 새누리당 지역화합특별위원회 정운천 공동위원장은 전북도와의 정책협의회 후 가진 간담회에서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는 한 몸인 점을 감안해 기금운용본부를 공사화한다는 것에는 절대 반대하는 것으로 의견을 통일시키고 있다”며 “다만 기금운영본부가 전주로 와야 한다는 것은 투자를 위해서 맨하탄에 갈수도 있고, 여의도로 갈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것을 강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어디로 가든 몸통이 여기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그러나 "연금공단 직원 167명이 전주로 내려오는데 이 보다 2배 많은 330명이 6개 지역 콜센터에서 일하고 있다"며 "전북은 이 콜센터를 유치하고, 자금 투자는 자유롭게 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민주통합당 정세균 고문은 이날 오후 도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반드시 기금운용본부를 이전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해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앞서 지난 28일 전북을 방문한 문재인 후보도 "40조원을 운영하는 세계4대 공적연기금인 국민연금공의 기금운영본부를 혁신도시에 이관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MB정부는 토지공사 대신 국민연금공단 이전시키기로 하면서 핵심인 기금운용본부는 제외시켰다”며 “기금운용본부가 빠지면 토지공사의 빈자리를 메우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도민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의 공약제시로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문제가 또 다시 이수화 되고 있다. 그러나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이 문제에 대해 다른 시각차를 드러내 쉽게 결론을 내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연금공단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남으로 일괄이전하면서 보상 차원으로 전북 이전이 결정됐다. 하지만 중추적인 파트인 기금운용본부는 이전 대상에서 제외돼 논란을 야기했으나, 금융 인프라 등의 이유로 이전이 어려운 쪽으로 가닥이 잡히기도 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