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곽노현 전 교육감 시절 도입한 소규모 수학여행 활성화 방안을 내년부터 수정키로 하면서 전북도의 수학여행단 유치 붐이 위축될까 우려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내년부터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을 의무화시킨 기존지침을 없애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학여행단 규모를 자율적으로 결정토록 했다. 인솔교사가 부족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크다는 지적 등에 따른 것이다.
이에 서울시교육청과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전북도를 비롯한 충남, 강원도 등의 지자체에서는 수학여행단 특수가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도내를 방문했거나 방문예정인 수학여행단은 1423개 학교, 25만829명으로 한 학교당 평균 방문 학생 규모는 176명이다. 특히 1박 이상 수학여행단은 전년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소규모 수학여행단 유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 5만7977명(23.1%), 서울 4만4527명(17.8%) 등 수도권 수학여행단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는 서울, 경기교육청과 수학여행 상호지원 업무협약 체결, 사업설명회·개별학교 찾아가는 세일즈 등 수도권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쳐온 전북도의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북도는 이러한 수학여행단 유치를 내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소규모 수학여행이 의무화됐던 올해도 실제 각급 학교에서는 학부모·교사·학교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해 추진됐다는 것.
수학여행단 유치를 위해 전국 최초로 수학여행 전담지도사를 양성·지원하고, 수학여행 안내 콜센터를 설치해 코스설계·소요비용·숙박 및 식당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이미 전국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소규모 수학여행 의무화가 사라진다 해도 최근의 분위기는 소규모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내년에도 올해 지원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현직 교사와 함께 만드는 테마형 수학여행 코스 개발, 수학여행 애플리케이션 운영, KTX와 연계한 수학여행 지원사업 등 신규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silver035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