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 100만인 서명을 이끌어 낸 프로야구 10구단 유치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수원시-KT발’ 프로야구 10구단 창단이 공식 선언됨에 따라 전북도가 선점경쟁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도는 여전히 ‘KBO의 창단 여부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등 수세적 입장만 취할 뿐 컨소시업 참여기업에 대해 일체 함구하고 있다.
6일 KT는 경기도 수원을 연고로 하는 프로야구 10구단 창단 의사를 공식화하고,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북도와 10구단 창단 유치 경쟁을 해온 수원시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기업조차 제대로 유치하기 못한 도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매우 불리해진 셈이다. 이미 KT의 등장은 예고된 일. 이 때문에 도가 새만금특별법에 10구단 유치에 대한 전략과 대응 부재에 빠져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도는 'KBO의 입장󰡑만 기다리는 형국이다. 도 관계자는 “KBO가 이사회를 열어 10구단 창단 여부를 결정해야 시기와 방법 절차를 논의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창단 여부도 결정되지 않았는데 컨소시업 기업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KBO는 당초 이달 13일 이사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아시아시리즈가 끝난 후로 연기됐다. KBO관계자는 “10구단 창단 문제는 한국시리즈가 끝나고 논의키로 한 사안이기 때문이 이달내 열리는 이사회에서 논의될 것”이라며 “아직 의제가 발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10구단 창단 안건은 올릴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KBO 이사회는 20일 전후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현재 하림을 중심으로 한 ‘향토기업 컨소시엄’구성을 진행 중이다. 참여기업은 하림을 포함해 모두 4곳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최종 참여 가능성은 매우 불투명하다. 이들 모두 중소기업 수준으로 프로야구를 뒷받침할 만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 역시 이들 기업과 KT와의 경쟁은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중견향토기업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겠지만, ‘수도권야구’냐 ‘대한민국야구냐’라는 지역안배(균형) 논리를 통해 수원에 맞서겠다는 전략이다. 컨소시업 참여 기업은 KBO의 결정이 나오면 발표하겠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참여기업도 불투명하고, 야구경기장 구축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현실 여건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뛰어든 10구단 유치전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와 실망감이 공존하고 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