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귀농·귀촌 지원 대책을 대폭 강화하면서 전북도의 관련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귀농ㆍ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
우선 ‘(가칭)귀농ㆍ귀촌 활성화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고 각 지자체별로 전담인력을 꾸리는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농업이 아닌 다른 직종에 종사하는 퇴직예정자가 귀농ㆍ귀촌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에도 창업자금을 융자해주되 창업자금을 받고도 2∼3년 내에 귀농ㆍ귀촌하지 않는 경우 자금을 환수하기로 했다. 또 농지구입 자금으로 최대 2억원까지, 주택구입 자금은 최대 5000만원까지 융자하는 안도 마련했다. 특히 지방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손질해 농지취득세 50% 감면 대상을 ‘도ㆍ농 복합지역에서 이주한 귀농인’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귀농귀촌 전담부서 구축 등은 도에서도 필요성을 느꼈던 부분으로 정부에서 추진을 계획함에 따라 탄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6월말 현재 전북으로 귀농·귀촌한 가구수는 전년대비 11% 증가한 1380가구, 292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충북 2085가구(3467명)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숫자다. /김지혜기자 silver035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