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서울 무주와 분산개최를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을 강원도 단독 개최 대신 서울 무주와 분산 개최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체육계는 물론 평창조직위원회와 강원도 시민단체서도 제기된다고 들린다.
평창올림픽의 ‘타 국가, 타 도시와의 분산 개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서 제기됐다. 썰매 등을 일본 나가노 등과 분산 개최하는 게 어떠냐는 제안이었다. 이는 북한과의 분산 개최안과 함께 거부됐고 철회됐다.
그러나 IOC의 분산개최 제안은 국내서 타당성을 갖고 제기되고 있다. 강원도 단독개최에 따른 엄청난 국고낭비 등 경제성 때문이다.
평창올림픽 강원도 단독 개최를 위해 국고 12조원과 강원도비 7000억원이 투입되는 경기장 13곳 중 기존시설 활용과 보완 이용은 7곳에 불과하고 6곳을 새로 짓는다. 그런데 이들 경기장들은 대회 후 쓸모가 없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철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1079억원을 들여 강릉에 짓고 있는 남자 아이스하키 경기장과 1311억원을 들여 역시 강릉에 짓고 있는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은 대회 후 각각 1000억 원씩을 들여 모두 철거된다. 격렬한 환경논쟁을 부르며 정선 가리왕산에 1095억원을 들여 짓고 있는 활강경기장도 대회 후 1095억원을 들여 철거해 복원된다고 한다.
이런 낭비가 따로 없다. 당초 IOC가 분산개최를 제안한 것도 이 때문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평창이 소치 동계올림픽을 치른 러시아를 비롯 역대 동계올림픽을 치른 개최국과 도시들이 천문학적 적자와 부채에 짓눌린 전철을 되밟을까 우려해서였다는 것이다.
평창이 외국과 북한과의 분산개최가 아닌 국내 분산개최의 경우, 엄청난 사업비 절감과 대회 적자와 대회 후 부채서 벗어날 수 있다는 평가다. 남자 아이스하키를 서울 목동아이스하키장서 개최하면 200억원, 스피드스케이팅을 서울 태릉국제스케이트장서 하면 400억원 그리고 활강경기를 무주 리조트서 하면 300억원만으로 대회가 치러진다는 계산이다.
그런데도 강원도 평창이 ‘우리가 유치한 대회’라며 ‘분산 개최면 아예 대회를 반납 하겠다’며 단독개최를 고수하고 있다. 국가 차원과 강원도 스스로를 위해서도 서울과 무주 등과의 국내 분산개최로 경제성 있는 성공 올림픽으로 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